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팁/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마우스 우클릭 금지 복사방지 불펌 막는 법

by 윤스건이 2018. 8. 21.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하다보면 내가 정성껏 쓴 글들을 누군가 도용할까봐 신경쓰일 수가 있습니다. 사실 저작권문제가 아니더라도 이 부분은 자신이 정성껏 제작하고 쓴 글들을 무단으로 드래그 복사로 긁어가 자신의 것인양 올린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불펌'이라고 하죠. 이것이 이익수단이든지 아니든지 기분이 나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불펌은 매우 불쾌한 것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방법을 아래에 기록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매우 기초적이고 쉬운 내용이지만, 필요에 따라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으로 올립니다.

아래와 같은 조치를 한다면 대체적으로 불펌 방지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미 나온 몇가지 툴들은 다 헤재하고 복사해가도록 뚫어버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유튜브 영상을 무단으로 다운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하지만 블로거로써 기본적인 조치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씁니다. 누군가에게는 작은 도움이 되길...

 불펌 금지, 드래그 금지, 복사 금지를 걸기 위해서 간단한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 플러그인을 통한 방법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마우스 우클릭 방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관리자 페이지로 갑니다.

2. 왼쪽 하단에 플러그인을 클릭합니다.

3. 쭈욱 내려가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를 클릭합니다. - 창이 뜨면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한번 더 누르면 적용해제가 됩니다.

 

 

--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은 브라우저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 적용되고 안되고의 노출이 있습니다.

하지만 HTML로 작업하면 노출을 더 줄일 수 있게 됩니다.

 

 

1) 티스토리 관리자로 들어가기

관리자로 들어가신 다음에 꾸미기 카테고리에보면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2)HTML편집을 클릭합니다.

 

 

 

3)HTML 안에서 </head> 와<body> 를 찾습니다. 그 사이에 첨부한 스크립트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우클릭 및 복사방지 스크립트.txt


4) 저장하고 새로고침(F5)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꾸욱 부탁!!

 

 

반응형